충주시 청소년문화의집 숨&뜰(관장 고미숙 이하 숨뜰)은 7월 12일~13일 ‘2024 청소년 아동권리캠프’를 통해 ‘청소년 참여예산학교’를 운영했다.
청소년 참여예산학교는 지난 6월 ‘2024년 KCEF Scholarship 좋은이웃 장학기관’ 사업 일환으로, 청소년들의 권리향상 및 지역참여활동과 정책제안활동을 지원할 지도자 양성을 위해 운영된 퍼실레이터 교육을 받은 지도자들이 함께해 의미가 깊었다.
청소년참여예산학교는 초등학교 5학년 이상 청소년 40여명이 참여해 인권감수성과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의 4대권리와 차이와 차별에 대한 교육을 통해 서로의 권리 존중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 되었다. 참여예산에 대한 개념과 이해를 기반으로 실제 청소년들이 청소년에 필요한 예산안을 만들어 주민참여예산을 통해 충주시 청소년예산정책에 참여하는 의미있는 기회가 되었다.
참여예산학교를 참관한 시청 관계자는 “일반 주민참여예산과는 달리 청소년참여예산은 청소년 눈높이에서 다양한 관점으로 진행돼 창의적이고 신선한 모습을 보게 되었다”며 청소년참여예산에 대한 적극적 연계안을 전했다.
충주시에서는 아동과 청소년들의 권리향상을 위해 2016년부터 아동권리증진프로그램을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지역참여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는 특히 ‘2024년 충주시 청소년참여예산 제안대회’를 통해 청소년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기 위해 많은 예산을 편성했으며, 이번 프로그램에서 제안된 내용들 모두 접수해 검토하기로 했다.
숨뜰은 청소년들의 권리향상을 위한 청소년들의 요구조사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 및 기타 문의 사항은 전화 또는 이메일로 문의 가능하다.
원종성 편집국장